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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한상공회의소 스마트팩토리 교육/PLC 프로그래밍

[PLC 프로그래밍] MITSUBISHI HMI(TouchPanel) 실습

by 나는영하 2022. 1. 18.

※ 주의사항 

본 블로그는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부분을 정리한 블로그입니다.
본 내용을 참고로만 보시고,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!

감사합니다😁

 

안녕하세요!!

오늘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.

 

MITSUBISHI HMI

GT Designer3 프로그램 사용


오늘은 미쓰비시의 HMI(터치판넬)을 활용해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입력 및 출력을 생성하고 디자인적으로 구현해보는것을 배웠습니다. 그동안 바나나잭을 활용하고 실제 푸시버튼이나 램프를 활용해서 하드웨어적으로 결선을 했다면 이번에는 오로지 터치판넬만을 이용해서 입출력의 표현법(?)을 학습했습니다.

※ 실습에 사용할 MELSEC PLC 및 TouchPanel

1. GT Designer3 프로그램 기본 설정 (PLC 작화 프로그램)

 1) 기본설정

 (1) MELSOFT GR Designer3 실행 →

 (2) GOT Type : 800 x 600 선택 (화면사이즈) →

 (3) 미쓰비시 제품 및 모델명 선택 →

 (4) Interface Module 선택 : Ethernet → GOT IP 주소 입력

(5) 초기화면

 2) 통신검사

- 초기화면에서 상단 메뉴창 Communication → Communication Configuration → 이더넷 선택

 3) 기본 스위치 및 램프

 (1) 초기화면의 우측 Figure 메뉴판이나 상단의 Figure 메뉴창을 통해 글자나 기본적인 선, 도형 등 기초적인것을 그릴 수 있다.

GT Designer3 "Pigure" 메뉴창

 (2) 입력 및 출력 신호를 물리적인 버튼이 아닌 터치패널로만 버튼을 조작한다면 X0, X1, Y20, Y21등 입출력 전용 주소를 안쓰고 내부메모리(M), 데이터 레지스터(D) 로만 입출력을 구성해도 된다.
(리미트스위치나 근접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등 논외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있음.)

※ 안전과 직결된 버튼은 물리적으로 구현하는게 좋습니다! (터치패널로 안전관련 버튼 구현 금지-실무적인 내용)

 

 (3) (GX WORKS2 래더프로그램 작성 후) → GT DESIGNER3 실행 → Object → Switch → Bit Switch 클릭 → 스위치 버튼을 만들고 해당 버튼을 더블클릭 하면 속성창이 열림
 ※ 속성창 
 * Device - Action : 버튼의 종류 선택하기 ( ex. Momentary : 푸시버튼)

 * Device - Device : 입력주소 넣기 (ex. M1)

 * Style : 버튼 디자인 수정 (On - Blink : 버튼 눌렀을때 깜빡깜빡하게 설정)

 * Text : ON 및 OFF 일때 보여질 문구 입력

스위치 버튼 속성창

 (4) TOOLS → SIMULATOR → SET → CONNECTION "GX SIMULATOR2" 변경 → 시뮬레이터 수행 (단축키 : Ctrl + F10)

※ 작화프로그램에서 시뮬레이터 수행 전에 래더프로그램(GX WORKS2)에서 시뮬레이터를 먼저 수행해야함.

 

시뮬레이터 설정창 및 시뮬레이터 화면

 (5) (시뮬레이터 수행후) 터치패널 다운로드 
 - PLC 래더프로그램 다운로드 수행 → GT DESIGNER3 다운로드 수행 (단축키 : Shift + F11)

 ※ 다운로드시 GOT Type을 맞추는게 중요함


2. 작화 샘플 및 데이터 입출력

 1) 자기유지회로 작화 샘플

자기유지회로 래더프로그램 및 작화
시뮬레이터 화면 및 실제 터치판넬 사진

 2) 토글 스위치 작화 샘플 

토글스위치 작화 샘플

 - 스위치 옵션 → Action : Alternate 선택 → Lamp : Bit on - off 선택
이처럼 스위치 옵션에서 간단하게 아이콘 및 설정 변경으로 스위치의 종류(푸시, 토글, 셀렉터 등)를 선택할 수 있다.

3) 데이터 입출력

 (1) 터치패널에서 들어오는 값은 바이너리값이기 때문에 별도로 BIN, BCD 명령어를 활용할 필요 없음
(디지털 스위치나 FND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선 BIN, BCD 명령어 필수)

 (2) (상단 메뉴창)Object → Numerical input/output

 (3) Data Type, Device(입력, 출력 주소), Digit(자리수), Input case, Style 등 설정 

Numerical input/output 설정창

3) 카운터 및 타이머 작화 샘플

래더프로그램
시뮬레이터 화면 및 실제 터치판넬 사진


3. 터치패널 응용예제

1) 실행조건

2) 래더프로그램

 (1) 수동모드 부분

 (2) 자동모드 부분

 (3) 리셋 및 출력 부분

3) 터치패널

시뮬레이터 화면 및 터치패널 사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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